연구 검색 결과 (21건)
... 주력산업의 고도화와 더불어 향후 높은 성장이 전망되는 융·복합 신산업 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고부가가치화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시스템반도체산업에서의 경쟁력 확보가 핵심이 된다. 이미 세계 주요 선진국들은 이러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시스템반도체 분야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지만, 국내 반도체산업의 경우 메모리반도체 분야에서의 세계적인 경쟁력과 높은 위상에 비해 시스템반도체 분야의 경쟁력은 매우 미흡하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특히 시스템반도체를 기획하고 설계하는 팹리스 기업의 경우 규모의 영세성, 전문 설계 인력의 부족 등의 이유로 성장 기반이 취약할 뿐만 아니라 수요처인 국내 특정 시스템 대기업에 크게 의존하면서 그러한 수요에 연계된 일부 품목에서만 한정된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코로나19가 발발하기 이전의 마스크시장은 미세먼지 문제가 심각해짐에 따라 확대되고 있었으나, 평상시에는 1일 생산량 200만~300만개로도 공급이 충분한 시장이었다. 특히, 마스크는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12월에서 다음해 3월까지 주로 판매되는 계절성 상품이고, 1개당 공장도 가격도 500원 내외인 수익성이 크지 않은 상품이기 때문에 대기업보다는 영세 중소기업이 주로 생산하는 산업이다. 즉, 공급이 부족하기보다는 온라인 사이트에서 할인판매가 일상적인 공급 초과 시장이다. 지난해 12월 중국 우한에서 발병한 코로나19는 우리나라와 중국의 지리적 인접성 때문에 국민안전에 대한 우려가 컸다. 올해 1월 24일 최초의 한국인 확진자가 나타남에 따라 전염병 예방 차원에서 국민들의 마스크 수요가 늘어나면서 가격 ...
... 구분되며, 가치사슬의 전체적인 변화를 통해 새로운 제조업으로의 이행이라는 점에서 가장 강력한 산업혁신의 경로가 될 수 있다. 그동안 적극적인 스마트공장 보급 정책의 추진으로 국내 중소기업들은 가동률과 생산성, 고용증대가 나타났지만 제품혁신과 시장혁신, 수익성 증가 효과는 미흡한 상황이었다. 스마트 제조시스템의 국내 공급부문도 중소·영세기업 비중이 높고 ... 제조시스템에 대한 수요에 비해 공급역량이 부족할 것으로 보여 대응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한국의 스마트 제조전략은 중장기 산업발전 비전을 기반으로 한국 제조업의 장점을 살려 산업·기업 유형별 스마트 제조 비즈니스모델의 발굴과 확산, 제조기업들의 지능화와 혁신역량 제고, 스마트 제조시스템의 성장동력화, 스마트 제조인프라의 내실화 등에 주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장수 기업은 어떤 기업이고, 어떻게 하면 장수 (중소)기업이 될 수 있는가? 본 연구의 목적은 장수 중소기업은 어떤 기업인지, 장수 중소기업의 경영 특성은 무엇인지, 만약 있다면 장수요인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찾아보는 것이다. 한마디로 장수 중소기업을 입체적으로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장수 중소기업을 창업 이후 업력(age)이 30년을 초과하는 중소기업(제조업 부문)으로 정의하였다. 이렇게 정의한 장수 중소기업의 비중은 약 2~3% 수준이다. 매출액 규모가 큰 중소기업에서 장수 중소기업이 발견될 확률이 높다. 그러나 기업의 업력이 증가한다고 무조건 기업 규모가 커지는 것은 아니며, 장수 중소기업 중에는 영세소기업 비중이 50%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0년간 우리나라 대기업은 경쟁력 우세 품목(RCA>1)에서 품목 증가에 10.7% 기여한데 비해 금액 증가에 62.2%를 기여 ● 수출구조가 영세한 중소기업은 경쟁력 우세 품목에서 품목 증가와 금액 증가에 각각 5.3%와 9.3% 기여 경쟁력 우세 품목 수로 보면 대기업이 중소기업에 비하여 경쟁력이 더 건실하게 변화 ● 글로벌 가치사슬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전자·자동차 부품 산업에서는 기업규모에 관계없이 비교우위 품목이 큰 폭으로 증가 경쟁력 우세 품목의 복합성 지수로 계산한 대기업의 경쟁력은 OECD 국가 가운데 2007년 13위에서 2016년 7위로 상승 ● 중소기업의 경쟁력도 같은 기간 동안 OECD 국가 중 15위에서 10위로 동반 상승 ● 경쟁력 열세 품목의 수출 잠재력은 ...
... 확대 전망 ● 자동차 내 IT서비스를 이용한 운전자 편의 서비스의 수요가 증가하고 교통안전 문제의 해결방안으로서 향후 시장이 커질 것으로 예측 스마트자동차의 공급가치사슬을 구성하고 있는 중소기업들의 재무상태 개선을 통해 산업생태계의 건전성 확보가 시급 ● 국내 스마트자동차산업의 생태계 산업구조하에서 다수의 영세한 중소기업이 소수의 수익성 높은 대기업에 의존하고 있는 현실 ● 스마트자동차의 공급가치사슬을 구성하고 있는 중소기업들 중 재무적 안정성과 수익성이 취약한 기업이 상당 수 존재 ● 스마트자동차 관련 기업들은 새로운 기술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타 산업에 비해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투자 비중이 높은 편 선순환적인 스마트자동차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맞춤형 정책 필요 ● 기술개발부터 ITS 인프라 ...
한국의 산업정책은 사회적 환경 변화와 정책의 목표에 따라 그 형태가 변화되어 왔다. 과거 1980년대에는 개발도상국으로서 빠른 경제 성장을 정책 목표로 삼고 정부 주도의 산업정책이 시행되었다. 이러한 성장 중심정책들은 짧은 기간 안에 경제 성장을 가능하게 하였지만,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양극화가 진행되고 시장에서의 불공정 경쟁이 만연해졌다. 업종 육성정책으로 대변되었던 대기업 정책, 보호와 분배를 위한 중소기업 정책들이 혼재되어 추진되면서 성장정책과 균형정책 간에 충돌이 있었고, 이로 인해 기업규모별 정책이 일관되게 추진될 수 없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각각의 기업군마다 차별화된 정책수요를 살피고 한국의 특수한 경제 환경에 그 원인이 있는지를 검토한다. 과거 경제성장의 기조하에서 추진되었던 산업정책이 현재 ...
□ 최근 2년간 중소기업의 체감 경쟁력 수준에는 변화가 없지만, 중소기업 내 경쟁력 양극화 현상은 더욱 악화 □ 중소기업의 경쟁력 결정요인을 10개 항목으로 세분했을 때, 특히 수출역량 및 조직학습(교육·연수·학습조 활동 등) 역량이 부족 □ 중소기업 경쟁력의 규모별·업력별 분포에서 특히 고업력 영세소기업의 경쟁력이 가장 부진하게 나타났으며, 고업력 중기업의 ... 요인이 특히 중요 □ 기술경쟁력 기반을 갖추지 못하면 경쟁력 열위를 면하기 어렵지만, 최상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종업원의 회사 만족도 및 조직학습 역량이 중요 □ 2016년 중소기업의 자금 사정 및 인력 사정은 2015년에 이어서 전반적으로 양호 □ 중소기업의 전략군 유형별 분포를 살펴보면 고성장·고수익형이 10.2%로 전년도의 13.3%에 비해 다소 감소 ...
... 부족, 부지원단위가 낮은 고부가가치형 지식기반산업의 비중 증대, 제조업의 서비스화 등으로 인해 수요는 꾸준히 늘어날 것 으로 전망된다. 특히 산업구조 고도화에 따라 소규모 첨단기업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대부분 대도시 지역에 집중하여 입지하는 경향을 지니는 소규모 첨단기업들이 산업집 적단지로서의 기능과 장점을 향유할 수 있는 지식산업센터와 같은 도심형 산업입지의 ... 변화하여 IT산업 및 벤처산업 등의 첨단지식산업과 더불어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퓨전화에 발맞춰 입주형태가 재편되는 과정을 거치고 있다. 지식산업센터의 건립은 1990년대 초반에는 주로 중소기업진흥공단과 한국산업단지공단, 그리고 지자체 등 공공부문에서 건립을 주도하였으나, 1990년대 중반 이후 정부 차원의 규제완화와 민간건설업체에 대한 금융지원 등 각종 지원제도가 ...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방산 중소기업의 현황을 파악하여 문 제점을 진단하고, 향후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구체적인 정책과제를 마 련함에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크게 4가지 세부 연구목표를 설 정하였다. 첫째, 선행연구와 기검증 방법론 연구를 통해 방산 중소기 업의 개념과 범위를 재정립해보고자 하였다. 둘째, 국내 주요 방산 중 소기업들에 대한 방문 인터뷰와 실태조사, 미국, 독일, 프랑스 등 선진 국들의 방산 중소기업 지원체제와 구체 사례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 여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셋째, 국내 300여 방산 중소 기업 통계 및 경쟁력과 정부의 방산 중소기업 지원정책에 대한 실태 조사를 기초로 그 현황과 문제점들을 짚어보고 바람직한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이름 : 최상명
전화번호 : 044-287-3811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